메인화면사이트맵입퇴원안내외래진료안내
여주세민병원,여주순영병원
병원소개진료안내시설안내재활프로그램정신건강정보커뮤니티


> 진료안내 > 진료과목


정신과신경과내과

 



1.gif
정신분열증
  증상
 

조현병에만 나타나는 특이증상은 없다. 따라서 정신상태 검사만으로 으로 확진하면 안되며 다양한 내과적 질환과 타 정신과 질환에 대한 감별이 이루어져야 한다. 조현병의 대표적인 증상은 망상과 환각이다. 망상의 내용은 피해망상, 과대 망상부터 신체적 망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환각의 가장 흔한것은 환청인데 2명 이상의 사람이 환자의 삶이나 행동에 대해 이야기하는 식의 내용을가진다. 와해된 언어와 행동을 보이고 움직임과 의사 소통이 심하게 둔화되는 긴장증적 행동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 충동 조절에 문제가 있을수 있고 치료하지 않은 환자는 흔히 공격적인 행동을 보인다. 또한 자살 시도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치료
  항정신병 약물을 중심으로 한 약물 치료가 치료의 중심이지만, 정신 치료를 포함한 정신사회적 치료 접근이 통합될때 더 나은 치료성과를 가져온다고 보고되고 있다. 입원치료는 진단적 목적, 약물 관련이슈, 타인이나 본인에게 위험한 행동을 보일 가능성이 존재할 때 실제적인 생활이 어려울때 등에 고려한다. 가족을 포함한 환자를 돌보는 사람들에 대한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낮병원(부분입원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낮에만 병원에서 치료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밤에는 가족들과 함께 생활하는 입원치료와 외래치료의 중간치료형태)등은 입원과 외래 사이에 빈공간을 채워주는 시설로 유용하다.   과거 항 정신병 약물은 부작용이 심하고 음성적 증상에 효과가 제한적이었으나, 최근 효과와 부작용이 개선된 새로운 약물들이 임상현장에 사용되어 치료 성과를 높이고 있다.
   


3.gif
우울증
  증상
  우울감과 삶에 대한 흥미 및 관심 상실이 우울증의 핵심 증상이다. 우울증의 가장 심각한 증상은 자살사고로, 우울증 환자의 2/3에서 자살응 생각하고 10~15%에서 실제로 자살을 시행한다. 일부 우울증 환자는 자신이 우울증인것을 알지못하고 일상 생활에서 상당히 위축되어 기능이 떨어질때까지도 자신의 기분 문제에 대해 호소하지 않는다.
  치료
  약물 치료와 더불어 정신치료적 접근을 함께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방법이다. 이근에도 전기경련 요법과 광선치료등이 활용되고 있고, 최근에는 rTMS(repeated Transcranial Magnetic Stimulation)치료가 효과가 있음이 연구에서 보고되고 있다.
약물 치료에 있어서는 항우울제 개발에 뚜렷한 진전이 있어 과거에 주로 사용하던 약물에 비해 부작용은 적으며 충분한 효과를 보이는 약물들이 개발되었으며 지속적인 개선과 진보가 이루어지고 있다. 항우울제는 일반적으로 효능이 수일에서 수주에 걸쳐 나타나므로 최소 4~6주 정도는 복용을 해보아야 약물의효과를 확인할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약물 용량을 늘리거나 약물교체 등으로 인하여 호전시까지의 기간이 더 길어질수 있다. 최소 6개월 이상의유지요법이 권장된다.
   



2.gif
조울증
  증상
  조울증 환자는 흥분되어 있고 이야기가 많으며 과잉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심한 경우 비정상적인 행동이 심해져 강제적인 입원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대체로 기분이 고양되어 있으나 사소한 일에 분노를 일으키고 과격한 행동을 일으킬수도 있다. 감정의 기복이 심해 즐거움에 웃다가 수 분안에 짜증을 내고 우울해질수도 있다.
말할 때 목소리가 크고 상대방의 이야기에 정상적인 소통이 어려울 정도로 끼어든다. 비정상적인 사고의 흐름으로 심할 경우 말하는 내용을 이해하기 어렵다. 망상이나 환각이 나타나기도 한다. 조울증 환자들은 증상으로 거짓말과 속이기를 잘해 신뢰성이 떨어지며 적절한 판단 능력이 떨어져 경제적 문제등 다양한 직업적 사회적 문제를 일으킨다. 충동 조절에 문제가 있어 본인이나 타인에게 해를 끼치기도 한다.
  치료
  약물 치료를 중심으로 정신치료적 접근을 통합한 포괄적인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전통적인 치료 약물인 리듐(lithium)이후 다양한 약물이 개발되어 진료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고 전반적인 치료 성과를 거두고 있다.
증상이 본인이나 타인에게 해를 줄 수 있는 경우,약물 부작용등 내과적 문제가 심각한 경우, 그리고 정확한 감별 진단을 원하는 경우 등에는 입원치료가 필요할 수 있다.
   



4.gif
알코올중독
  증상
  수개월 폭음을 한 후 일정기간 금주를 하는 패턴을 반복하는 경우 등은 알코올 남용이나 의존을 의심해보아야 한다. 음주 습관이 특정 행동과 연관된 경우가 흔한데, 가령 일단 시작하면 통제하지 못하고 폭음하게 되는 경우, 금주를 위해 반복되는 노력을 하는 경우, 최소 이틀 이상 하루 종일 취해 있는 경우, 흔히 필름이 끊긴다고 말하는 음주와 연관된 기억 장애를 보이는 경우, 심각한 신체 질환이 있음에도 지속적으로 음주를 하는 경우등이 이에 포함된다.
알코올 남용 및 의존 상태에 이르게 되면 직업 사회적 기능에 저하가 오고 법적인 문제나 교통 사고를 자주 일으키고 가족 구성원과의 마찰이 커지게 된다.
  치료
  치료는 크게 중재(lntervention), 해독(detoxification), 그리고 재활(rehabilitation)의 세 단계로 이루어진다.만약 내과적 또는 정신과적 응급 상황이 있는 경우라면 필요한 경우 입원 치료등을 통해 위급한 증상을 호전시키는 것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중재 : 직면(confrontation)을 통해 회피하려는 마음을 해경하고,질병을 치료하지 않을 시 발생되는 부정적인 결과에 대해 인지
-해독 : 해독의 첫 단계는 신체 검진을 포함한 내과적 상태의 파악으로 ,내과적 질환이 없고 동반한 다른 약물 중독이 없는 경우라면 보통 심각한 금단 증상은 나타나지 않는다. 해독 중에는 휴식과 적절한 음식 및 비타민 섭취가 함께 이루어져야한다.
-재활 : 금주에 대한 동기를 증가시키고 금주를 유지하며,알코올이 없는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재발을 방지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5.gif
인터넷중독
  증상
  이들은 오프라인 상활일때 인터넷에 대한 강한 의존적 충동을 느끼고 너무 많은 시간을 온라인상에서 보내고 그로 인한 부정적인 결과를 경험할 때 죄책감이나 우울감을 느낀다. 인터넷 중독의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온라인 상에서 과도하게 불필요한 시간을, 즉 학업이나 업무와 상관없이 온라인 상에서 시간을 허비한다는 것이다.
결혼, 이성 관계등 대인관계에 문제가 발생한다. 컴퓨터의존을 가진 사람들은 일주일 평균 20~80시간을 인터넷 상에서 보내는데 한번 사용이 15시간 지속되기도 한다. 수면 양과 운동량이 줄어들게 되고 손목터널 증후군 같은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 개인적인 목적으로 인한 인터넷 사용으로 인해 업무와 관련된 문제도 빈번하게 발생한다.
  치료
  현재 인터넷 중독의 치료에 관해서는 연구가 부족한 상황이나 약물 요법과 정신 치료를 함께 하는 것이 권유되고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컴퓨터 이용 환경을 제한하는 전략이 필요할 수도 있다. 일부 연구에서 항우울제 등이 인터넷과다 사용시간및 충동을 줄여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정신 치료로는 인지 행동 요법이 주로 사용되는데 인터넷 중독과 같은 비약물 중독(non-chemical addiction)에 적용되는 치료기법 자체는 약물 의존 환자에게 적용하는 것과 유사한 면이 있다.
   
   
 
 
여주세민병원,여주순영병원
개인정보처리방침  |  메인화면  |  입퇴원안내  |  외래진료안내  |  비급여수가안내  |  진료기록사본발급안내  |  온라인문의
뷰어프로그램
의료법인고려의료재단(여주세민병원,여주순영병원) | 126-82-07465. 경기도 여주시 가남읍 경충대로 924(은봉2리).
대표 : 황성욱. 전화 : 031)883-7585. 팩스 : 031)884-7587. Copyright 의료법인고려의료재단 .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